폐부종은 폐 모세혈관 막을 가로지르는 체액 이동을 조절하는 힘 사이의 불균형으로 인해 폐 내 간질강과 기낭(폐포)에 체액이 비정상적으로 축적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임상 증후군입니다..
이 상태는 종종 호흡 곤란, 발작성 야간 호흡 곤란 등의 증상과 함께 호흡 곤란으로 나타나며 심부전, 급성 호흡 곤란 증후군(ARDS) 또는 특정 감염과 같은 다양한 기본 요인으로 인해 발생할 수 있으며 궁극적으로 가스 교환 및 산소화를 손상시키게 되는데요. 여기에서는 폐부종 증상 12가지를 알아보겠습니다.
폐부종 증상 12가지
1. 숨가쁨(호흡곤란)
특징적인 폐부종 증상인 호흡곤란은 주관적인 호흡곤란 느낌이 특징입니다. 이는 경증에서 중증까지 다양할 수 있으며, 환자는 폐가 가스를 적절하게 교환하기 위해 고군분투하면서 빠르고 얕은 호흡 패턴을 종종 설명합니다.
2. 기좌 호흡
이 폐부종 증상은 누워있을 때 호흡 곤란으로 나타납니다. 환자는 누워 있을 때 폐에 가해지는 압력 증가를 완화하기 위해 베개로 몸을 받치거나 좀 더 꼿꼿한 자세로 앉아야 할 수도 있습니다.
3. 발작성 야간 호흡곤란(PND)
PND는 개인을 잠에서 깨게 하는 갑작스럽고 심각한 호흡 곤란 증상을 말합니다. 이는 누운 지 몇 시간 후에 발생하며 신체가 수평 위치에 있을 때 하지에서 폐로 체액이 재분배되는 것과 관련이 있습니다.
4. 지속적인 기침
폐부종은 종종 기도에 체액이 존재하기 때문에 거품이 나거나 분홍색을 띤 가래가 생성되도록 합니다. 기침은 지속될 수 있으며 누웠을 때 악화될 수 있습니다.
5. 천명음
폐에 체액이 축적되면 기관지 수축과 기도 협착이 발생하여 호흡 시 천명음이 들릴 수 있습니다. 이로 인해 공기가 폐 안팎으로 이동하는 것이 어려워질 수 있습니다.
6. 빠른 호흡(빈호흡)
빈호흡은 호흡률 증가로, 더 빠른 호흡을 통해 감소된 폐 유연성과 손상된 가스 교환을 보상하려는 신체의 시도를 반영하는 폐부종 증상입니다.
7. 청색증
진행된 경우, 혈액의 부적절한 산소 공급으로 인해 청색증, 즉 피부와 점막이 푸르스름하게 변색될 수 있으며, 특히 입술과 손가락 끝에서 두드러집니다.
8. 안절부절 못함과 불안
공기가 부족한 느낌과 저산소증에 대한 신체의 반응은 안절부절함과 불안감을 고조시켜 폐부종이 있는 개인이 경험하는 호흡곤란을 더욱 악화시킬 수 있습니다.
9. 피로
혈액 내 산소 수치가 감소하면 전신 피로와 약화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. 피로감을 느끼고 운동 내성이 감소할 수 있는 폐부종 증상입니다.
10. 흉통
폐 순환의 압력이 높아지면서 심장에 가해지는 작업량이 증가하여 흉통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. 가슴이 꽉 조이는 듯한 불편함을 느낄 수 있습니다.
11. 심박수 상승(빈맥)
빈맥, 즉 빠른 심박수는 저항이 증가하고 심실 충전이 손상된 상황에서 심박출량을 유지하는 것을 목표로 하는 보상 메커니즘입니다.
12. 탁탁거리는 소리
청진 시 의료 서비스 제공자는 흡기 중 기도 내 체액의 이동으로 인해 발생하는 탁탁거리는 소리(수포음 또는 염발음)를 들을 수 있습니다. 이 소리는 폐부종 증상을 나타내며 일반적으로 폐 하부에서 들립니다.
이러한 상세한 증상을 인식하는 것은 폐부종을 경험하는 개인과 진단 및 관리에 참여하는 의료 전문가 모두에게 중요합니다. 폐부종이 있는 개인의 결과를 최적화하려면 조기 개입과 근본 원인 해결이 필수적입니다.